본문 바로가기
인생 치트키

소득과 상관 없이 돈이 잘 모이지 않는 사람들의 3가지 특징

by 쀼? 2020. 10. 29.
728x90
반응형

이 글은 유튜브 "무의식연구소" 채널 운영자이자, "무의식은 답을 알고 있다"의 저자 석정훈 님의 유튜브 영상 "돈이 잘 모이지 않는 사람들의 무의식을 관찰해 보면 꼭 나타나는 3가지 특징(링크)"을 보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돈이 모이지 않는다, 돈이 어디론가 새는 것 같다

수입이 높은대도 불구하고 돈이 모이지 않는다

 

열심히 노력하고 돈을 벌지만 돈이 모이지 않거나, 어떤 사람은 재산이 늘었지만 만족감이 없고, 더 많이 필요해지거나 걱정거리가 느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운이 나빠서, 내 그릇이 아직 작아서, 사주에 재물복이 없어서, 노력이 부족해서 그럴까 생각해 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인생 치트키를 알고 나서는 생각이 좀 달라졌습니다. 우리 인생의 치트키는 바로 "감사함"인데, 우리 무의식은 세상과 돈에 대한 불신과 두려움으로 가득 차있고 그래서 감사를 느끼는 마음과 점점 멀어지게 만들었습니다. 무의식연구소 유튜버 석정훈 님은 많은 상담을 통해 돈에 고통을 받거나 돈을 벌어도 돈이 모이지 않는 사람에게 세 가지 정도의 특징이 있는 것을 알아챘습니다. 그 세가지 특징이 무엇인지 유튜브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결핍감

돈에 대한 결핍이 큰 경우는 돈을 모으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사람들 대부분은 어린 시절의 결핍감을 평생 가지고 살아갑니다. 이는 현재의 소득 수준과 상관 없이 가지는 무의식입니다. 

결핍감이 있으면 돈을 많이 벌어도 여기저기에 쓰고 싶고, "내가 이런 걸 전전긍긍하고 살아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돈을 많이 써도 만족감이 없고 결핍감이 채워지지 않습니다. 

부족한 수입으로 누가 봐도 가난하지만, 쌈짓돈을 조금씩 모으는 경우도 있습니다. 

돈을 모으는 사람들은 절대적인 액수가 아니라 마음에 돈을 모을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돈은 좋은 것, 모이면 더 좋은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빠듯한 상황에서도 늘 조금씩이나마 돈을 모읍니다.  

반면 돈이 모이지 않는 사람의 무의식에 돈은 늘 부족하고 날 힘들게 하는 것입니다. 밑빠진 독에 물 붓기와 같아서 돈을 아무리 써도 결핍감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 가진 것에 감사해야 하고 지금 충분하다고 느껴야 합니다(The Having 이서윤, 홍주연)


2. 조급함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에 과욕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묻지마 주식 투자를 하거나 다른 사람의 조언에 무리한 투자를 하여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면에 내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기 부끄럽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 과욕이 생기는 겁니다.  


3. 감사 없음

남에게 도움을 받은 경우, 감사하게 느끼지 않거나 곧 잊어버립니다. 다른 이에게 도움을 받아도 도움이란 생각이 들지 않기도 합니다. 늘 결핍감에 빠져있기 때문에 감사한 마음이 생길 여유가 없습니다. 그 정도로는 결핍감이 채워지지 않는 겁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현재 내가 부자라는 것을 느껴야 하고,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꾸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부족한 환경을 끌어당겨 더 가난하고 결핍된 삶을 사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부자가 되고 싶고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여유로운 삶을 살고 싶다면 내 안의 결핍이 무엇인지, 왜 자꾸 돈이나 성공, 부자가 되는 것을 갈구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해야 합니다.  

돈은 좋은 것, 좋아서 더 많이 갖고 싶은 것, 그래서 더 모으고 싶은 것이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어야 합니다.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것, 돈을 아끼지 않거나 모으지 못하면 불안하기 때문에 모아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무의식을 바꿔야 합니다. 


[인생 치트키] - 나탐 Natam 님의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실전)" 을 보고


작은 것에도 감사한다면 끌어당김의 법칙에 의해 자꾸 감사할 일이 생깁니다. 이 영상을 요약하면서 요즘 제 마음에 조급합과 과시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는 걸 느꼈습니다. 마음을 알았으니 잘 흘려보내야 겠네요.

이 내용에 대해 영상으로 보시고 싶다면 https://youtu.be/6WNN6e1xk8U 를 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