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이어 나탐 님의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실전)'(링크) 편을 리뷰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전편인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이론)' 편을 다룬 지난 포스팅을 링크합니다.
[인생 치트키] - 나탐 Natam 님의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이론)" 을 보고
경제적 자유란 사람마다 생각하는 정의가 다를 겁니다.
우선 나탐 님이 말하는 경제적 자유를 소개합니다.
경제적 자유란 돈에 대해 어떤 걱정도 일어나지 않는 상태
삶을 사는데 돈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상태
돈이 얼마가 들어오고 나가도 전혀 신경쓰이지 않는 상태
물질적 정신적으로 자유로운 상태
사람마다 경제적 자유라는 정의는 다르겠지만, 나탐 님이 말하는 경제적 자유에는 "돈이 많다"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돈이 많아 돈을 펑펑 써도 아무렇지 않은 삶을 사는 것도 경제적 자유이고, 자연 속에서 자연인처럼 살아서 돈이 거의 필요 없는 삶을 살아도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돈 때문에 힘들게 살아왔다면 1000억을 벌어도 돈 때문에 힘들게 산다
100억만 있어도 진짜 행복하게 살 것 같은데 1000억이 있어도 힘들게 산다니 언뜻 이해 되지 않는 말입니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무의식 속에 있는 돈에 관한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돈이 많고 적음을 떠나서 돈 걱정을 하는 건 달라지지 않는 현실을 창조합니다.
그럼 우리 무의식에 충분함이 세팅되어 있다면 우리는 어떤 삶을 살게 될까요?
우리는 어릴 때부터 "돈을 아껴 써야 한다"는 관념을 배우고 무의식 속에 내재화시켰습니다. 이 무의식에 부족함 대신 충분함을 세팅하면 우리는 충분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나탐 님은 이번 영상 실전 편에서 돈에 대한 부정적인 무의식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돈에 대한 부정적인 무의식을 바꾸는 방법을 정리하면 돈에 대한 두려움을 인정하고, 내가 돈에 가지고 있는 관념을 이해하고, 돈에 대한 관념을 없애거나 관념을 바꾸는 것입니다.
1. 돈에 대한 두려움 인정하기
돈에 관한 부정적 생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예를 들면
ㅁ 현재 가진 재산에 부족함을 느낀다
ㅁ 돈이 없는 상태를 생각하면 두렵다
ㅁ 부는 좋고 가난은 싫다
ㅁ 돈이 엄청나게 많았으면 하는 생각을 한다
ㅁ 돈이 많아진다면 가족, 연인, 지인 등에게 떳떳하게 인정받을 것 같다
ㅁ 돈이 많아진다면 하고 싶은 것을 다 할 수 있을 것 같다
ㅁ 돈이 많아진다면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ㅁ 돈이 나가는 경우 불안함을 느낀다
ㅁ 돈을 많이 쓰는 경우엔 자책하게 된다
ㅁ 생각지도 않은 곳에 갑자기 돈을 써야 할 때 화가 난다
ㅁ 수입이 평균보다 적거나 없을 때 걱정이 올라온다
ㅁ 일을 쉬면 불안하다
ㅁ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은 대단해 보이거나 부럽다
ㅁ 돈이 많아 보이는 사람을 보면 단점이 보인다
ㅁ 돈이 없어 보이는 사람을 보면 단점이 보인다
ㅁ 돈이 없어 보이는 사람은 피하고 싶다
ㅁ 돈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을 보면 안타깝다
ㅁ 내가 가진 것과 남이 가진 것을 비교하면서 열등감이나 우월감을 느낀다
ㅁ 내가 가진 것이 남의 것보다 많다고 인식될 때 안정감이 든다
ㅁ 내가 가진 것이 남의 것보다 부족하다고 인식될 때 수치스럽다
ㅁ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의 수입에 신경을 쓴다
ㅁ 부모나 배우자(연인)가 돈을 많이 벌었으면 한다
ㅁ 자식이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가졌으면 한다
ㅁ 가족, 연인 등이 돈을 못 벌거나 지출이 많은 경우 부정적인 감정이 올라온다
→ 많이 해당될수록 무의식 속에 돈에 대한 공포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집단 무의식).
내 자아(에고)가 돈에 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왓칭의 저자이자 유튜브에서 거울 명상을 설명해 주시는 김상운 님의 설명에 따르면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르면 무의식 속에 자리를 잡고 감정을 인정해 줄 때까지 계속해서 그런 부정적인 현실을 창조한다고 합니다. 내 생각의 관찰자(관찰자 모드 ON)가 되어 돈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지켜보고 인정해 주고 흘려 보내 줘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영상도 다음에 소개하겠습니다.
2. 돈에 관한 관념 이해하기
돈 때문에 고통을 받는 체험을 하는 사람을 하는 사람의 무의식 속에는 무의식적 관념이 아주 큰 사람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돌을 보았을 때 우리는 돌에 대한 가치 판단이나 감정이 없기 때문에 아무 생각이 안 들고, 현실화에 이용될 마음 에너지가 생기지 않습니다.
돈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분명하게 좋고 나쁜 감정의 마음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분별심) 우리는 현실에서 좋고 나쁜 체험을 합니다.
"돈을 많이 쓰는 것은 나쁘다"는 교육을 받으며 자라면, 돈을 쓸 때마다 부정적인 감정 에너지를 발산하므로 돈을 많이 쓰(고 불안해 하)는 현실을 계속 창조합니다. 땅 속에 같은 씨앗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매도 항상 같은 열매를 맺습니다.
ㅁ 돈을 모으지 않은 것은 나쁘다 → 계속 돈이 모이지 않는 체험
ㅁ 수입이 적은 것은 옳지 않다(잘못됐다) → 계속 수입이 적은 상태를 체험
ㅁ 돈이 나가는 것이 싫다(나쁘다) → 계속 돈이 나가는 체험
ㅁ 쓸 돈이 없는 것이 싫다(나쁘다) → 계속 쓸 돈이 없는 체험
ㅁ 빚을 갚지 못하는 것은 옳지 않다 → 계속 빚을 갚지 못하는 체험
ㅁ 비싼 것을 못 사는 것이 싫다(나쁘다) → 계속 (돈이 없어서) 비싼 것을 못 사는 체험
ㅁ 내 소유의 집이 없는 것은 나쁘다 (옳지 않다) → 계속 내 소유의 집이 없는 상태를 체험
ㅁ 없어 보이면 안 된다(나쁘다) → 아무리 치장한들 없어 보이게 되는 체험
ㅁ 남보다 뒤떨어지면 안 된다 → 언제나 남보다 뒤떨어지는 상태를 체험
ㅁ 배우자가 돈을 많이 벌지 못하는 것은 옳지 않다 → 돈을 많이 벌지 못하는 배우자를 창조
ㅁ 가족들에게 경제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은 옳지 않다 → 가족들에게 경제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는 체험
ㅁ 사람들에게 (돈이 없어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이 싫다(나쁘다) → 돈이 얼마가 있든 상관없이,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체험
특히, 어떤 것이 "너무 나빠(안 돼)!", "너무 잘못됐어(옳지 않아)!" 라는 관념을 가졌을수록(강한 에너지) 현실에서 더욱 강력한 체험을 하게 됩니다.
3. 돈에 관한 관념 없애기
그러면 "어떤 것"에 대해 나쁘다, 옳지 않다는 관념이 아예 없다면?
관념이 없다 = 판단이 없다 = 분별심이 없다 = 아무 에너지가 없다
에너지가 없으면 현실로 나타날 수가 없습니다.
현실이란 에너지로 이루어진 홀로그램(허상)의 세계입니다. 무의식에 "돈이 없다" 는 생각에 대해 아무렇지도 않으면 (돈이 없어도 괜찮으면), 아무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 "돈이 없는 상태"가 창조될 수 없습니다. 즉, "돈이 없는 체험"을 할 수 없습니다.
4. 돈에 대한 관념 바꾸기
"돈이 없는 것은 나쁘다"라고 세팅 되어 있는 무의식 속 프로그램을 바꿔야 합니다.
우리의 에고는 마치 자동 출력장치처럼 생각, 감정 에너지를 마구 발산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항상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관찰자 모드 ON). 돈과 관련하여 올라오는 생각을 관찰해야 합니다.
에고가 자동으로 부정적인 생각, 감정을 찍어낼 때마다 기존 출력을 통제하고 새로운 프로그램 내용을 입력시켜 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물건을 살 때 "돈을 많이 쓰면 안 돼"라는 생각에 죄책감과 불안감을 느끼면, 이 생각을 놓치지 말고 알아차리고 "돈을 많이 써도 괜찮다"라는 수정된 프로그램을 입력해 줘야 합니다. 의식적으로 에고에게 "돈을 많이 쓰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야, 많이 써도 괜찮아"라고 알려 주는 것입니다.
에고는 여전히 무의식에 지배당하기 때문에 새로운 입력에 저항합니다. 그래서 에고가 알아들을 때까지 반복 입력해야 합니다. 반복적으로 입력하면 결국 잠재의식이 건드려지게 됩니다. 잠재의식에 새로운 내용이 들어오면서 헷갈려하던 에고는 결국 반복되는 새로운 입력을 따라가게 됩니다.
"돈을 많이 쓰면 안 돼." "아니야. 돈을 많이 써도 괜찮아." "어? 돈을 많이 써도 괜찮아? 괜찮은가? 하긴 괜찮지~."
무의식이 바뀌어 나가는 시점부터 괜찮은 현실이 창조됩니다. 돈을 많이 써도 두려운 감정이 없어졌기 때문에 돈을 많이 쓸 때 두려운 현실을 체험할 수 없게 됩니다.
돈과 관련한 상황에서 생각과 감정이 일어나지 않도록 일상에서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관념 바꾸기 훈련 과정은 다음 영상에서 자세히 다룬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나탐 님의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 (실전, 무의식 타파) 의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이번 리뷰에는 제 생각을 추가하기보다는 대부분 나탐 님의 말을 그대로 절달하려고 했습니다. 저는 이번 영상을 보면서 아직도 제게 돈에 관해 부정적인 관념이 많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부정적인 관념 중엔 생각지도 못했던 내용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소비에 대해 불안감이 많이 줄었습니다. 물건을 살 때나 평소에 돈에 관한 불안감이 들면 불안한 감정을 알아차립니다. 그러고는 "돈을 많이 써도 괜찮아"라고 여러 번 이야기합니다. 그냥 평소에도 "돈을 많이 써도 괜찮아" 라던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안전해" 라고 중얼거립니다.
'인생 치트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득과 상관 없이 돈이 잘 모이지 않는 사람들의 3가지 특징 (0) | 2020.10.29 |
---|---|
신은 절대 내 소원을 들어주지 않는다는 말에 대하여 (0) | 2020.09.08 |
지금 삶이 힘들다면 - 성경에 나오는 인생 치트키 (0) | 2020.08.06 |
나탐 Natam 님의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이론)" 을 보고 (0) | 2020.07.07 |
인생 치트키, 감사합니다. (0) | 2020.06.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