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혼이야기/먹고죽은귀신은

설거지 하기 쉬운 계란찜 바닥 눌어붙지 않는 달걀찜 만들기

by 쀼? 2022. 12. 3.
728x90
반응형




사진을 찍기 전에 누가 숟가락으로 떠먹었네요.

달걀찜이 너무 좋은데 불 조절을 잘못하면 바닥이 눌어붙어 타기도 하고, 설거지하기가 많이 힘들어서 이 방법을 쓰기 전엔 잘 안 하게 됐었어요.

마지막에 달걀찜 양념의 미세 팁도 적어 보겠습니다.

눌어붙은 달걀찜이 주는 맛도 좋지만 설거지하는 입장에서는 바닥에 눌어붙은 달걀 누룽지 닦아내는 게 여간 불편한 게 아니잖아요.

눌어붙지 않게 달걀찜 만드는 방법

프라이팬이나 궁중팬에 물을 끓이고 내열유리나 사기그릇에 달걀물을 부어 팬 안에 넣고 뚜껑을 닫은 뒤 중불로 줄입니다.
그리고 익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꼭 뚜껑을 닫아서 수증기의 열을 솥 내부에 가둬야 합니다. 안 그러면 달걀이 안 익어요. 불이 너무 약해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어요.

팬 바닥에 행주를 까는 이유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행주를 깔지 않으면 팬 바닥에서 끓어오르는 기포가 그릇을 들었다 놨다해서 시끄러워요. 행주 대신 실리콘 받침대를 깔아도 좋아요.




달걀찜 할 때 물을 끓여서 넣으면 달걀물 전체의 온도가 올라가서 달걀찜이 만들어지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달걀찜 만들기 미세 팁


달걀과 물의 비율은 1:1을 기준으로 합니다. 물 양이 적으면 달걀찜이 단단해지고 물 양이 많아지면 달걀찜이 부드러워지고 더 많아지면 국물이 자작하게 생겨요.




달걀찜의 양념은 소금으로 전체 간의 반 정도를 하고(달걀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달걀 하나당 티스푼 1/4 정도) 나머지 부족한 간은 새우젓의 비율을 크게 해서 액젓, 참치액을 골고루 넣고 맛술을 조금 넣어줍니다.

저는 달걀찜이 다 익기 전에 달걀물을 휘저어 온도를 섞어 주었고, 중간에 다진 파와 치즈를 넣었어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