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혼이야기/먹고죽은귀신은

굴의 효능 손질 방법 생굴 요리 맛있게 먹는 노로바이러스 예방 방법

by 쀼? 2023. 1. 19.
728x90
반응형

 

몇 해 전 굴을 먹고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일이 뉴스에 나는 바람에 이 좋은 굴을 먹기가 조심스러워졌습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의 위험은 굴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겨울에 생으로 먹는 음식이 주로 굴이어서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뿐입니다.

 

굴의 효능과 굴을 안전하게 씻고 맛있게 먹는 굴 요리 방법을 소개합니다. 

 

 

굴의 효능

 

굴은 겨울철에 떨어지기 쉬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 좋은 필수 성분을 두루 포함하고 있습니다. 굴은 혈을 자양하고 음기를 보충하고 비위장을 조화롭게 하며 피부 혈색을 좋게 합니다. 술 마시고 나는 번열을 제거하고 갈증을 달래주어 해장에 좋습니다.

칼슘, 아연, 비타민B12, 글리코겐, 필수아미노산, 타우린이 많이 들어 있어, 상기되는 기운을 내려 주고, 남성의 생식기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면역력을 높이고, 성장기 아이들 발육과 노인들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 해소를 해주고 집중력을 높여 주는 타우린이 많아 수험생도 꼭 먹어야 하는 겨울 제철 음식입니다.

굴은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굴은 먹었을 때 피부의 살갗을 가늘게 하고 얼굴색을 아름답게 하므로 바닷속에서 가장 귀한 물건이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봉지굴을 살 땐 제조일자를 확인해서 하루 이틀이 지났다면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파는 굴은 색이 우윳빛이 나고 테두리의 검은색이 진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만약 굴 색이 누런 빛이 많이 나고 표면이 울퉁불퉁해 보인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굴을 샀더라도 냉장보관하며 3일 이내에 먹어야 합니다. 3일 내에 먹지 못할 경우 냉동실에 얼려서 보관하거나 익혀서 먹습니다. 미리 씻어 놓지 말고 먹을 만큼만 꺼내 씻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추위에 강하여 겨울에도 살아 있어 날것으로 해산물을 먹을 경우에 감염될 확률이 다른 식중독 균에 비해 높습니다. 영하 20도에서도 살아남는다고 하니 냉동 보관한 해산물이라도 안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중심온도 85도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해야 노로바이러스에서 안전합니다. 

생굴을 먹을 때 씻어서 노로 바이러스를 없앨 수는 없으므로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

 

굴에 들어 있는 단백질과 무기질은 가열해도 성분이 그대로 남아 있고 오히려 소화가 잘 되는 형태로 변화합니다. 굴을 익혀 먹으면 영양소가 파괴될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굴 씻는 방법 

 

굴을 씻을 때는 물이 아주 차가워야 합니다. 굴을 씻을 때는 주로 굵은소금이나 밀가루, 간 무를 이용합니다. 

 

간 무에 굴을 담가 놓은 모습

 

소금물을 타서 굴이 소금에 직접 닿지 않게 씻어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헹굴 때 중간에 한두 번은 민물(수돗물)을 써서, 바닷물에서 사는 세균 등을 씻어 줍니다. 그런데 굵은소금으로 씻으면 굴에 상처가 나고 음식을 했을 때 터지고 예쁘지 않기 때문에 밀가루나  무를 이용해 굴을 씻습니다. 흡착된 불순물도 눈에 보이구요.

 

물기를 뺀 굴에 밀가루를 넣고 살살 주물주물합니다. 밀가루는 굴에 붙은 불순물을 흡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래서 주꾸미 낙지 등의 해물이나 소, 돼지고기의 내장을 씻을 때 밀가루를 많이 씁니다. 굴에 상처가 나지 않게 살살 물에 씻어 밀가루와 불순물을 헹굽니다. 

 

무를 블랜더에 갈아서 큰 그릇에 담고, 굴을 담가 놓습니다. 굴을 꺼냈을 때 굴이 깨끗한 느낌이 나면 물에 헹굽니다.

 

밀가루나 간 무로 씻더라도 마지막 헹굼물은 소금물로 해 주면 굴의 맛이 덜 빠지는 느낌이 나고 굴에 살짝 간이 되어 맛이 더 좋습니다. 

 

 

입질의추억TV 제철 굴 석화, 노로바이러스 걱정없이 싸고 맛있게 즐기는 법

 

싱싱한 석화는 냉장고에서 일주일까지도 간다고 합니다. 석화 껍데기가 쉽게 열리는 굴은 죽은 굴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석화도 씻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껍데기를 열어 진한 소금물에 담가 부드러운 칫솔로 살살 문질러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제철 굴 요리 

 

 

 

 

굴 버터 볶음 (성시경 레시피)  #굴버터볶음

 

  1. 굴을 씻어 물기를 뺍니다.
  2. 쪽파를 씻어 2cm 정도 크기로 썹니다
  3. 씻은 굴에 밀가루를 조금 뿌린다
  4. 식용유에 파를 볶아 파기름을 낸 다음 굴을 넣어 볶다가 간장으로 간을 하고 버터를 넣는다.
  5. 굴이 익으면 파를 넣어 섞어준 뒤 불을 끕니다.
  6. 그릇에 예쁘게 플레이팅 합니다.
  7. 식빵이나 바게트가 있으면 같이 먹어도 좋습니다.

 

 

 

굴 달걀 볶음 (김수미 레시피)  #굴계란볶음 #굴달걀볶음

 

  1. 굴을 씻어 물기를 뺍니다.
  2. 굴 150g에 달걀 세 개 비율로 달걀을 그릇에 깨 넣고 흰자와 노른자를 잘 섞어 줍니다.
  3. 대파를 납작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4. 중약불에 파기름을 내고 굴을 넣어 볶다가 굴이 익으면 굴소스와 달걀을 넣고 볶습니다.
  5. 마지막에 참깨와 참기름을 넣어 잘 섞고 불을 끕니다.
  6. 홍고추가 있으면 썰어서 장식합니다.

 

 

 

홍콩식 굴전 (백종원 레시피)  #굴전

 

  1. 굴을 씻어 물기를 뺍니다. 굴전은 냉동굴로 해도 괜찮습니다.
  2. 큰 그릇에 굴 200g 당 다진 파, 달걀 1개, 튀김가루 반컵, 물 1/3컵을 넣고 조심스럽게 섞습니다. 반죽이 살짝 질게 되면 정상입니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 반컵을 붓고 끓입니다.
  4. 센 불에 굴 반죽을 떠 넣어 튀기듯이 구워줍니다. 기름이 튈 수 있으므로 5cm 정도의 지름 크기로 한 번에 2~3 조각씩 굽습니다. 
  5. 초간장에 찍어 먹고, 스리라차 소스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
  6. 초간장이라면 막걸리와 잘 어울리고, 스리라차 소스와 먹는다면 맥주를 추천합니다.

 

 

 

 

 

굴무침 어리굴젓 (딸을 위한 레시피)  #굴무침 #어리굴젓

 

  1. 굴 한 근 400g을 준비해서 씻은 뒤 굵은소금 한 숟가락을 넣고 한 시간 이상 재웁니다. 굴을 소금에 재우면 살이 더 탄탄해집니다.
  2. 무 200g을 나박김치처럼 네모썰기하고 고운소금 한 꼬집을 넣고 절입니다.
  3. 마늘, 생강, 대파, 고추를 얇게 채 썰어 준비합니다. 생강 씹는 게 싫으면 좀 더 작게 자릅니다. 
  4. 굴을 채반에 밭쳐 물기를 빼는 동안, 절인 무의 물기를 짠 뒤 고춧가루 다섯 큰술을 넣고 무쳐 색을 입혀놓습니다. 
  5. 무에 고춧가루 2~3숟가락을 더 넣고 멸치액젓과 올리고당을 한 큰술씩 넣고 살살 버무립니다. 
  6. 마지막에 썰어놓은 마늘 생강 대파 고추를 넣고 버무린 뒤 냉장고에 넣어 숙성시킵니다.
  7. 3~4일째부터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어리굴젓 (이종임 레시피)  #굴무침 #어리굴젓만들기

 

  1. 씻은 굴 400g에 소금 1+1/2큰술 약 20g을 넣고 하루 정도 절입니다.
  2. 무, 배, 밤, 쪽파는 1.5cm 너비로 썹니다.
  3. 절인 굴을 체에 밭친 뒤 국물에 무, 배, 밤, 소주를 넣고 고운 고춧가루 5큰술, 쪽파 3줄기, 소주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청 1작은술을 넣어 버무립니다.  
  4. 버무린 양념에 굴, 쪽파, 통깨를 넣어 살살 버무린 다음 통에 담아 4~5시간 숙성시킨 뒤 냉장보관합니다.
  5. 싱겁게 먹는 분은 굴을 절일 때 소금을 1큰술만 넣습니다.

 

 

 

굴밥 (맛상무 레시피)   #굴밥만드는방법

  1. 쌀을 잘 씻어 30분 정도 불려 놓습니다.
  2. 불린 쌀을 깔고, 채 썬 무와 새송이버섯, 굴, 밤, 대추, 은행 등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올립니다.
  3. 밥에 물양은 평소보다 조금 적게 하여 냄비밥 짓듯 끓으면 불을 줄이고 뜸을 들입니다.
  4. 양념간장에 비벼 먹습니다.

 



굴미역국   #굴미역국만들기

  1. 불린 미역에 참기름(들기름)과 간장 1큰술, 마늘을 넣고 볶습니다. 
  2. 적당량 물을 붓고 끓이며 국간장이나 액젓 등을 넣어 간을 더합니다.
  3. 미역국의 미역이 먹기 좋은 정도가 되면 굴을 넣고 한소끔 끓입니다.
  4. 먹기 전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중국식 어향굴볶음 (맛상무 레시피)   #굴볶음 #중국식굴요리

  1. 굴을 살짝 데쳐 굴의 물기를 빼줍니다
  2. 굴 데친 물에 반 가른 청경채를 넣고 30초만 데칩니다
  3. 청경채를 데친 물을 따라내고, 남은 청경채에 녹말물과 참기름을 넣어 윤기나게 살짝 볶아준 후 접시 가운데에 굴 담을 자리를 남기고 테두리에 빙 둘러 담는다
  4. 피망, 마늘, 양파를 잘게 썰어 고추기름 2큰술에 넣고 볶습니다.
  5. 간장 1큰술, 두반장(고추장) 반큰술, 맛술 1큰술을 차례로 넣으며 볶습니다.
  6. 물 반컵을 넣고 끓이며 소금 1 설탕 3 (단맛은 취향대로 조절하세요) 식초 3숟가락을 넣어 새콤달콤한 양념을 만듭니다.
  7. 녹말물을 넣고 농도가 끓이다가 양념이 걸쭉해지면 굴을 넣고 섞어줍니다.
  8. 굴을 넣은 뒤 오래 볶으면 굴이 쪼그라들므로 살짝만 볶고 고추기름으로 마무리한 후 접시에 담습니다.

 

 

 

 

 

일본식 굴조림 (CombleTV 레시피)  #굴조림 #간장굴조림

 

  1. 끓는 물에 굴을 넣어 살짝 데쳐 꺼내 물기를 빼줍니다.
  2. 청주 200ml,  미림 1큰술을 넣고 중약불에 3~5분 정도 끓여 알코올을 날립니다.
  3. 알코올향이 날아간 뒤 물 물 150ml 넣고 계속 끓입니다.
  4. 소스가 어느 정도 졸은 뒤 간장 3큰술, 설탕 1+1/2큰술을 넣고 살살 섞은 뒤 소스가 끓기 시작하면 굴을 넣습니다. 
  5. 굴을 넣은 소스가 끓으면 굴을 빨리 건집니다. 
  6. 남은 소스에 물에 담가 매운맛과 전분기를 뺀 채 썬 생강을 넣고 소스가 끓으면 중약불로 줄입니다.
  7. 소스가 1/3이 줄어들면 굴을 넣고 불을 끕니다. 
  8. 굴이 식으면 보관용기에 담고 냉장보관한 뒤 3~4일 이내에 먹습니다.

 

 

 

 

물컹하지 않은 굴전 (JUNTV 레시피)  #굴전

 

  1. 굴을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2. 굴 위에 감자 전분가루를 솔솔 뿌려줍니다.
  3. 달걀물을 풀고 소금 간을 합니다.
  4. 달걀물에 굴을 넣어 5분 정도 기다립니다.
  5. 홍고추, 청고추를 얇게 어슷 썰고 쪽파를 썰어 놓습니다. (굴전에 장식으로 올릴 용도입니다)
  6. 팬을 예열하고 기름을 조금만 두른 뒤 숟가락으로 굴과 달걀물을 떠 팬에 올립니다.
  7. 굴을 뒤집기 전에 썰어놓은 청.홍고추와 쪽파를 올립니다. 
  8. 달걀물을 굴 위에 조금 더 올린 뒤에 굴을 뒤집어 반대편도 익힙니다.
  9. 녹말이 굴전을 더 부드럽게 하면서 식감을 좋게 해 주고 고추와 쪽파가 달걀과 굴의 비린맛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굴 강된장 (양장금주부 레시피)  #강된장 #굴강된장

 

  1. 굴을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2. 표고버섯,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 흰 부분을 다지듯 썰어 
  3. 식용유 1큰술에 다진마늘, 썰어놓은 대파, 양파를 넣고 볶습니다.
  4. 채소가 어느 정도 익으면 시판용 재래식 된장 2큰술과 고추장 1큰술을 넣고 볶다가 물 3/4컵을 넣고 바글바글 끓입니다.
  5. 양념이 끓으면 굴, 표고버섯, 맛술 2큰술, 설탕을 조금 넣고 고춧가루를 넣어 끓이고 청고추 홍고추를 넣고 섞은 뒤 불을 끕니다.
  6. 쌈으로 먹거나 밥에 비벼 먹으면 맛있습니다.

 

 

 

 

 

 

굴국 (빅마마 이혜정 레시피)  #굴국 #굴국만드는방법

 

  1. 무를 굵직하게 채 썰어 준비합니다.
  2. 물을 끓여 육수를 넣거나 다시마+맛술을 넣은 뒤 무를 넣습니다.
  3. 파를 채 썰고, 부추를 4cm 정도로 자르고, 고추를 썰어놓습니다.
  4. 달걀물을 풀고 달걀물에 굴을 넣은 뒤 달걀물과 굴을 같이 떠서 끓는 국물에 넣습니다.
  5. 국이 끓으면 파, 청양고추, 다진 마늘, 부추를 넣고, 액젓을 2~3방울 넣습니다.
  6. 먹기 직전에 식초를 조금 넣어 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