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꾀/심리

제목학원에 다닐 수 없다면 후킹 이론을 학습하고 카피라이팅으로 소비자를 낚는 연습을 시작하자

by 쀼? 2023. 2. 24.
728x90
반응형

유튜브로 이것저것 부업게 관한 강의를 들어 보는데 제일 중요한 건 글쓰기 실력, 그중에서도 후킹력이라는 결론이 들었습니다.

 

일단 이론부터 정리해 봅니다.

 

 

세게 말하면 낚였다는 표현이 맞을 후킹 기법

 

후킹이란?

 

후킹(hooking)은 주로 마케팅, 광고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기술은 대상자의 관심을 끌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제목의 목표는 소비자들의 관심과 주목을 끌어내어 정보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제목에서 후킹이 중요한 이유는 먼저 제목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첫 인상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은 많은 정보와 광고 속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내기 위해 시간을 들이고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때 제목이 후킹을 잘하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들일 수 있으며, 이어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구매로 이어지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목에서 후킹을 잘하는 것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서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키워드 사용이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단순히 키워드를 많이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키워드를 포함한 후킹적인 제목을 작성하여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고, 이를 클릭한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킹을 잘하는 방법

 

대상자의 관심을 끌어라

후킹의 핵심은 대상자의 관심을 끌어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나 욕구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문제점이나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그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감정을 자극해라

감정을 자극하는 것은 후킹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대상자의 감정을 자극하면 그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강하게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상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을 때 이에 대한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해 줄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대상자는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빠른 응답을 유도해라

대상자가 빠르게 응답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후킹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대상자가 빠르게 응답할 수 있도록 간단한 액션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연습하라

후킹은 실력입니다. 따라서 연습이 필요합니다. 연습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상자에게 어떻게 제공할지, 대상자의 반응이 어떨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후킹을 하는지, 그들이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 등을 파악해 볼 수도 있습니다.

 

피드백을 받아라

마지막으로, 후킹을 잘하는 방법은 피드백을 받는 것입니다. 대상자의 반응을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보는 것이 후킹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자신이 어떤 점에서 더 개선해야 하는지, 어떤 전략이 더 효과적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자와의 대화나 설문 조사, 구매 및 이용 후기 등을 수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후킹 전략을 사용하라

후킹을 할 때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할인 혜택 제공 외에도, 무료 체험 기간 제공, 무료 선물 제공, 특별한 이벤트 등을 통해 대상자의 관심을 끌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대상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윤활유(honeymoon) 효과를 이용하라

윤활유 효과는 사람들이 처음에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 그것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가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후킹에서는 이러한 윤활유 효과를 이용하여, 대상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그것이 어떤 효과를 가져다 줄지, 어떤 문제를 해결해 줄지 등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라

마지막으로, 후킹을 할 때는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자와의 소통을 유지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후킹을 지속적으로 성공시키는 방법입니다.

 

 

 

후킹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기

후킹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자의 행동 및 패턴을 분석하고, 대상자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나 니즈(Needs)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대상자의 요구사항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제안서 작성하기

제안서는 대상자에게 제공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며, 후킹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강력한 제안서를 작성하여 대상자의 관심과 호기심을 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안서에는 대상자가 얻을 수 있는 이점과 특징을 강조하고, 귀사의 경쟁우위와 차별화된 점을 명확하게 나타내어야 합니다.

 

간편한 구매 과정 제공하기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간편하고 빠른 구매 과정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간편한 결제 과정과 배송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상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사용설명서 등을 제공하여, 대상자가 빠르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기

소셜미디어는 대중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중 하나로, 후킹에 매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대상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이벤트나 할인 등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대상자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피드백 제공하기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대상자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하고, 그에 대한 성실한 대응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자들의 의견을 수집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선점을 파악하고, 대상자들이 요구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상자들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며, 후킹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 수행하기

A/B 테스트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두 가지 버전으로 나누어 테스트하여, 어떤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후킹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A/B 테스트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최적화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가격, 색상, 디자인 등을 바꿔가며 테스트하여, 대상자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분석과 개선

후킹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대상자들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개선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이를 수정하는 것이 후킹에 성공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대상자의 문제점이나 욕구가 무엇인지 찾는 방법

 

후킹 문장 연습은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로 대상자들의 반응을 경험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킹을 잘하기 위해서는 대상자의 문제점이나 욕구를 파악해야 합니다. 대상자들의 문제점이나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판적인 청취

대상자들과 대화를 할 때, 비판적인 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자들이 이야기하는 내용을 주의 깊게 듣고, 대화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문제점이나 욕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관찰

대상자들과 대화를 할 때, 대상자들의 표정, 몸짓, 발언의 톤 등을 관찰해 보면서 대상자의 심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나 이야기하는 내용에서 대상자들의 욕구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인터뷰를 통해 대상자들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대상자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나 욕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색

인터넷 검색을 통해 대상자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나 욕구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나 커뮤니티를 방문하여, 대상자들이 자주 언급하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면 대상자들의 문제점이나 욕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구

대상자들과 관련된 연구나 보고서를 참고합니다. 연구를 통해 대상자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나 욕구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후킹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언어를 드라마틱하게 어필하는 방법

 

이야기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이야기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나 놀라운 효과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직관적으로 와닿을 수 있습니다.

 

비유를 사용하기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이나 이미지를 비유로 사용하여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쉽게 상상할 수 있습니다.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를 사용하기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를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감정적인 이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유저 케이스를 공유하기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효과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강조하기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시각적으로 강조하여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근거 제시하기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근거와 함께 제시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장점에 대해 더욱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빠르고 이해하기 쉽게 카피라이팅하는 방법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하기

소비자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제품의 가치를 빠르게 이해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카피를 작성할 때는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잡하거나 어려운 용어나 문장 구조보다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구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문제 해결에 초점 맞추기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지, 소비자가 어떤 가치를 느낄 수 있는지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감성적인 측면도 포함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확하게 혜택 전달하기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혜택을 명확하게 전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의 기능, 편의성, 경제성 등 제공하는 혜택이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감정적인 언어 사용하기

소비자들은 감정적인 면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카피를 작성할 때 감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문구를 작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삶을 바꿀 수 있는"과 같은 문구를 사용하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활용하기

소비자들은 제품을 검색할 때 특정한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특징이나 혜택을 강조하는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제품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유저 스토리 사용하기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경험을 담은 유저 스토리는 소비자들의 공감과 신뢰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유저 스토리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소비자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각적인 요소 활용하기

제품의 가치를 표현하는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카피를 작성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제품의 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제품의 기능이나 혜택을 강조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제품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AIDA 모델 활용하기

AIDA 모델은 Attention(주목), Interest(관심), Desire(욕구), Action(행동)의 약자로, 제품을 홍보할 때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관심을 유지하며, 욕구를 자극하고, 구매로 이어지는 단계별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AIDA 모델을 활용하여 카피를 작성하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구매로 이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AIDA 모델이란

 

AIDA 모델은 마케팅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모델 중 하나입니다. AIDA는 Attention(주목), Interest(관심), Desire(욕구), Action(행동)의 약자입니다. 이 모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때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관심을 유지하며, 욕구를 자극하고, 구매로 이어지는 단계별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Attention(주목)

첫 번째로는 소비자의 주목을 끌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목이나 이미지, 광고 문구 등을 활용하여 눈에 띄는 방법으로 주목을 끌 수 있습니다.

 

Interest(관심)

주목을 끌었다면, 다음으로는 소비자의 관심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이나 기능 등을 강조하여 관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Desire(욕구)

관심을 유발했다면, 이제는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해야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혜택이나 가치를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를 자극하고,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ction(행동)

마지막으로는 소비자들이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구매를 장려하는 문구나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여 구매로 이어지는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제목의 중요성과 카피라이팅, 후킹에 대한 설명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밖에도 제목 실력을 키우기 위해 할 수 있는 연습으로, 경쟁사나 최신 광고를 많이 보고, 좋다고 생각되는 문구는 직접 손으로 써 보는 것 등이 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이론을 토대로 매일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글쓰는 실력이 향상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긴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