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아 스포티지 USB 음악파일 mp3 재생 안 되는 응용프로그램 오류

by 쀼? 2023. 10. 12.
728x90
반응형

 

USB 메모리 안의 mp3가 재생 안 되는 응용프로그램 오류 발생

 

어느 날, 운전 중에 매일 듣고 다니던 usb 파일의 음악을 재생하지 못하며 m으로 시작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오류가 나서 프로그램을 재부팅한다는 팝업창이 떴습니다. 

 

다른 usb 파일에 음악을 복사해서 꽂아봤지만 마찬가지 오류 메시지가 뜨면서 프로그램이 재부팅됐습니다. 자동으로 재부팅되는 것은 아니고, 오류 안내 팝업창 위쪽에 OK라는 버튼이 작게 뜨는데 그걸 터치해서 클릭하면 재부팅합니다. 이때 내비게이션은 정상 작동했습니다. 라디오도 정상 작동했고, mp3 가 없는 다른 usb 안의 내용을 불러오기도 가능했습니다. 

 

오늘은 어쩐지 usb 속 음악이 듣고 싶어서 오랫만에 다시 usb를 꽂아 봤습니다. 시간이 좀 흘렀으니 뭐 어떤 오류가 사라지지 않았을까 하는 이상한 기대를 하면서요. 그러나 역시 같은 오류가 뜹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오류라면, 프로그램을 초기화하면 고쳐질까? 싶어 설정 메뉴에 들어가서 초기화를 설정했지만, 애꿎게 네비에 저장해 놓은 위치 정보만 지워졌을 뿐, 프로그램 오류는 여전했습니다. 다른 USB는 또 작동을 하는 걸 보니 다행히 USB 하드웨어가 고장 난 건 아니었습니다.

 

그러면 차량 프로그램 자체를 포맷하고 새로 깔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프로그램을 재설치할까.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보자 생각했습니다. 

 

 

KIA 기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초기화 및 업데이트

 

기아 자동차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하는 건가 봅니다. 

https://update.kia.com/KR/KO/updateGuide

 

기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공식 홈페이지

기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공식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로 최신화된 다양한 도로 정보를 누려보십시오

update.kia.com

 

홈페이지 화면 맨 위에 5분이 좀 넘는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가이드 영상이 있었습니다. 

이미지 캡쳐입니다. 영상 확인은 기아 홈페이지에서 ^^

 

영상을 먼저 보고 진행하길 잘했다는 생각입니다. 업데이트 과정 자체가 어려울 건 없는데, 제 SD 카드를 업데이트 프로그램에서 인식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가이드 영상에 SD 카드 인식을 못할 경우 포맷하고 수동으로 복사 붙여넣기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이걸 안 봤으면 이것저것 시도하고 검색하느라 스트레스를 받았겠죠. 저는 그러고도 남습니다.

 

 



이부자몰 : 전제품 무료 배송! 이부자의 장바구니, 생활 소품, 가성비 쩌는 직구템 (클릭)

 

 

SD 카드의 정보를 인식 못하는 경우

 

영상 초반에, 차에 가서 네비게이션의 정보를 메모해 오라고 합니다. 

그냥 모자이크를 해봤지만, 뭐라고 써있는지 다 보이는 건 느낌인가요.

 

 

내 차량의 소프트웨어 버전을 기억하고 있으면 안 해도 됩니다. 

 

내 차의 소프트웨어 버전을 모를 경우 아까 사진을 찍어 온(혹은 메모를 한) S/W VER. 의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SD 카드를 업데이트 프로그램에서 인식은 하지만 정보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아서 S/W VER. 를 수동 입력하여 해결하였습니다. 

내 차의 소프트웨어 버전을 안다면 버전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그냥 소프트웨어 버전에 The New 카니발 [표준형 5세대 UVO] 이런식으로 표기해 주면 기억하기 쉬울 텐데 말이죠.

UVO는 대략 검색을 해보니, 차를 살 때 가입하는 유료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사면 보험에 가입하듯이 부품이나 정비에 유리한 서비스인가 봅니다.

 

 

이동식 저장 장치로 복사를 실패한 경우 SD 카드를 포맷하고 수동으로 복사하기

 

 

업데이트 파일을 하드 드라이브에 다운 받았습니다. PC에 연결된 SD 카드에 직접 다운로드를 해도 되는데, 제 경우에는 프로그램이 SD 카드를 인식은 했지만, 읽고 쓰지를 못했습니다.

 

SD 카드에 다운로드 선택은 되지만, 예상 잔여 시간이 뜨지 않고 비활성화 된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SD 카드를 따로 포맷하고, PC에 다운받은 파일을 수동으로 복사 붙여넣기했습니다.

 

 

SD 카드 포맷은 FTA32, 할당크기 32kb, 빠른 포맷을 선택합니다. 보통 이 상태로 설정되어 있을 거예요. SD 카드를 포맷하고 나서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에서 인식을 하지 못하면 수동으로 복사해서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복사할 때는 차량명 폴더 안의 내용을 합니다.  

 

 

 

폴더 체로 복사해 보지는 않았지만, 기존에 SD 카드에 복사된 내용이 저렇게 되어 있었기 때문에 폴더 째로  복붙 하면 차량에서 인식할 때 오류가 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했는데 사용 중이라고 뜰 경우 작업 관리자에서 강제 종료하기

 

위의 과정이 한 번에 이루어진 게 아니라 여러 번 시도하다 보니 앞으로 되돌리는 기능이 없어서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중간에 종료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시작할 때 프로그램이 사용 중이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이 경우는 작업 관리자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작업 끝내기(E)를 선택하면 됩니다.

 

작업 관리자 앱은 컴퓨터 윈도우 화면 맨 아랫줄 메뉴바를 마우스 우클릭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Navigation Updater 프로그램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종료합니다.

 

복사 붙이기가 끝났으면 SD 카드를 차에 꽂고 시동을 킵니다.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렸습니다. 마지막 페이지에서 로딩 바가 움직이지 않아서 오류가 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결국 기다리니 업데이트가 완료가 되었고, USB 안의 mp3 도 잘 인식했습니다. 음질이 좋아졌나 생각도 해봤는데, 업데이트 이전에 이퀄라이저 세팅을 해놓은 게 초기화 돼서 그런 게 아니냐는 옆 사람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별 내용 아니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제 경험을 글로 남겨 봅니다. 

 

 

=============================================================

내용 추가

 

기아 스포티지 내비게이션 USB mp3 재생 안 되는 오류 진짜 해결했습니다.

 

USB의 mp3가 괜찮다고 생각했던 게 괜찮은 게 아니었어요. 특정 노래들에서 오류가 뜨는 것을 보고 추정하기를 최근에 다운받은 노래인데, 확장자가 뭔가 호환이 안 되는 것인가 했습니다. 

확장자가 같더라도 만드는 사람에 따라 내용이 달라서 호환이 안 되는 경우가 mp4에 있어서 혹시 mp3도 그럴 수 있지 않겠어요? 그래서 최근에 다운받은 노래를 다른 변환기를 써서 다시 mp3로 만들었더니 이제 기아자동차 내비게이션에서 뜨는 mms 무슨 오류가 안 뜨고, 내비 먹통도 안 되고, 몇 달 째 음악을 편하게 잘 듣고 있습니다.

 

덕분에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잘 했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