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꾀/새로운것

일반폰에 스마트심(유심) 심으면 안드로이드폰 된다고?

by 쀼? 2010. 2. 19.
728x90
반응형



일반폰에 유심 심으면 스마트폰 된다.

기사 출처 : http://media.daum.net/digital/view.html?=&cpid=7&newsid=20100218172748843&p=mk

 

 

 '일반폰(피처폰)에 스마트심을 꽂았더니 최신 안드로이드폰으로 변신하네.'

휴대폰의 기능 일부를 대체하는 고성능 유심(USIM)인 '스마트심'이 출시된다. SK텔레콤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0'에서 스마트심을 공개했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스마트심이란 가입자를 식별하기 위해 기존 3G(3세대) 이동통신 휴대폰에 장착되어 있는 유심 기능을 확대한 것을 말한다. 고성능 CPU(ARM9)와 1GB(기가바이트) 대용량 메모리를 탑재해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

휴대폰 패러다임에 일대 혁신이 일어나는 셈이다.

지금까지는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기 위해 해당 운영체제(OS)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사야했지만, 앞으로는 안드로이드 OS가 장착된 스마트심을 일반폰에 꽂아 안드로이드폰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구입한 지 얼마 안 된 내 공짜 고글폰. 쥬얼리 김정아가 선전하던 핸드폰, 외부 안테나가 없는 혁신 디자인이 광고 포인트였던, 을 쓰다 고글폰을 처음 썼을 땐 이 정도만 해도 느무느무 좋은 성능이라 좋아했다. 그런데 2년 약정 기간이 18개월도 더 남았을 때 아이폰이 드디어 나왔다. 주위에서 하나 둘씩 스마트폰을 쓰는 사람들을 보니 은근히 내 전화기가 무척 후진 것처럼 느껴졌다. 그래도 아직 새 건데... 위약금도 물어야 되고... 낭비야. 히잉. 남편이도 허락 안 할 거야... 흙.

핸드폰을 살 때 돈 좀 들여 터치폰을 사지 않은 게 다행일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나마 고글폰은 3G라서 유심카드가 들어간다. 오호 그럼 내 전화기도 스마트폰이 될 수 있는 거야? 마음이 부풀었다.

 

↑ SK텔레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MWC 2010'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고성능 스마트심. <사진 제공=SK텔레콤>


 

하지만 스마트심으로 인해 기존 단말업체의 사업 영역을 이동통신사가 잠식할 가능성도 있어 논란의 여지가 있다. 단말업체 처지에서는 독자 사용자 환경과 기능을 비롯해 OS에 기반한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에 나서야 하기 때문이다.

단말기 특성을 결정 짓는 핵심 경쟁력이 이통사로 넘어가는 것은 단말업체의 불만을 불러올 가능성도 높다. 단말업체가 이통사의 하도급업체로 전락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는 상태다.

이건 무슨 뜻이야. 단말 업체의 불만? 흠. 게다가 스마트심이 연말에나 개발이 완료가 된다고 하는데, 저 불만을 못재우면 기간이 더 오래 걸리겠군.

연말이면 내년 초에나 사용화가 될 거고 그럼 아이폰G4가 나올 때가 거의 다 된 거고, 조금만 더 참으면 위약금 없이 전화기를 바꿀 수가 있는 거네? 아이폰G3도 중고로 많이 나올 때겠고.

그러나...


 

SK텔레콤은 5월 사용자 환경을 비롯해 각종 애플리케이션,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는 스마트심을 출시할 예정이다. 비슷한 시기에 삼성, LG, 팬택 등 국내 휴대폰 업체 일부에서 스마트심 전용 휴대폰을 내놓기로 했다. 하반기에는 안드로이드 OS 기반 스마트심 개발이 완료될 예정이다.


엥? 스마트심 전용 휴대폰 출시? 이거 뭐야. 나 낚인 거야?
 

티코에 벤츠 엠블럼 달면 벤츠되는거야? sini님

국회의원들이 가슴에 사랑의 열매 달고다니면 다들 기부천사 김장훈 되는거야?
이거 아니잖아~  비유가 좀 잘못 됐지만 스크에 대한 감정이 잘 드러나 있네요.




휴대폰 UI 직접 바꾸는거랑 뭐가 다르냐? 하하하하하님 

카페에서 일반 풀터치폰 같은 경우 용량 높은 UI만들어서 외장메모리에 저장하여 불러오고 그런다.
겨우 그런기술을 독자적인거라고 자랑하다니 휴대폰 제조사에서 막아논걸 사용자가 직접 UI바꾸는게 다반사아니냐?
겨우 그런기능 조금 풀어줬다고 생색내기는 그리고 안드로이드 플렛폼 넣을 수 있으면 왜 지금있는 일반휴대폰은 안드로이드로 펌업 안해주냐? 정말 생색내기의 극치라고 본다. 그 유심 칩은 또 얼마에 팔지 벌써걱정된다.  역시 사람은 아는 게 힘! 1G 유심값도... 하하하하하 님 ㄳ

USIM에 CPU가 들어있다라... 스르륵님 |

흥미롭군요. 이러면 일정 규격을 충족하는 폰이라면 훨씬 더 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이런 긍정 리플도 달렸는데, 리플 60건 중 긍정적인 리플은 이거 하나였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건 좋다. 하지만, 이렇게 소비자를 낚는 낚시법 개발은 하지 말았으면 한다. 나 같은 사람은 기사를 다 읽고나서도 내 마음에 드는 부분만 기억하고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은 빼먹은채 좋다고 믿었다.

 

게다가 스크! 조카가 네이트온으로 게임 좀 했더니 데이터통화료 1만원에 정보료 2만원이 나왔더라? (요금이 반대일지도) 이렇게 불합리한 거나 좀 고쳐봐. 내 생각엔 아무래도 이중과금이다. 이동통신으로밖에 구입할 수 없는 콘텐츠를 팔면서 통화료를 받다니... 내가 정말 울면서 휴대전화 쓴다 정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