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꾀/심리

'성격장애'에 대해 수박 겉핥듯 알아보기.

by 쀼? 2010. 6. 6.
728x90
반응형



성격장애, 심리장애, 이상심리, 임상심리는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이는 것 같습니다.
시험공부를 하다가... 알아 두면 좋을 것 같아서 정리해 봅니다.^^


심리장애란, 정상적인 마음가짐으로 의욕적으로 살아가지 못해서 나타나는 불안과 긴장. 때로는 육체적 통증을 수반하기도 한다.

심리장애가 나타나는 원인은 선천적 경향이나 성격, 성장 환경, 사회 생활에서 얻는 스트레스(인간관계 등)로 구분한다.
심리치료 - 마음의 병은 누구나 걸릴 수 있고 동시에 회복할 수 있다.
임상심리 범위 - 정신의학적(정신병, 신경증), 사회병리적(범죄, 자살), 청소년문제(비행, 집단따돌림)

심리장애 진단
사회적 규범, 통계적 빈도, 행동의 적응성 그리고 사적 고민에 기초하고 있다. 양호한 정신건강의 특징으로는 효율적인 현실지각, 행동 통제력, 자기 존중감, 애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그리고 생산성 등이 있다.

정신역동적 입장은 강박장애의 원인 중 공포, 강박관념 또는 강박행동으로 위장하고 있는 무의식적 갈등의 탓으로 보고 있다.


반사회성 성격장애
정상적 규범에 적응하지 못하는 성격으로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침범하는 인격장애로 지속적이고 만성적으로 비이성적, 비도덕적, 충동적, 반사회적, 범죄적 행동을 하며, 유전적이고 생물학적 뿌리가 있을 수 있지만, 부모가 양육을 소홀히 하고 적대적으로 자녀를 대하는 것 역시 이 장애를 발전시킬 수 있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
동일 인물 내에 잘 발달된 둘 또는 그 이상의 성격들이 교대로 발현한다. 많은 이론가들은 이 장애의 원인을 아동학대에 귀착시키고 있는 성격장애명

정신분열증
말이 많아지고 이상한 자태나 흥분되거나 초조하거나 격렬한 행동, 환청현상, 경직되고 조직화되지 못한 행동, 부정적이고 폐쇄적이고 복종적인 행동, 사회적 퇴행 및 지나친 자기중심성, 자연스러운 대화나 움직임이 적고 목표지향성이 없음. 몸동작이 서투름, 불결함, 일상적 생활기능을 수행하지 못함 등의 나중에는 환청, 망상 등의 증상이 장기간 걸쳐 지속되고 점점 악화되는 증상의 정신장애. 주로 청소년기 후반에 발병 

대인공포증
청소년기
에 많이 발생되며, 대인관계에 민감해서 자신이 주변사람으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미움을 받는 것은 아닌지를 항상 의심한다. 그 결과 어떻게 해야할 지 잘 모르고 위축됨

가면우울증
신체적인 증상이 전면에 드러나며, 우울증상은 감추어져 있다. 의사의 치료가 신체적 증상에 집중되다 보면 치료가 늦어질 수 있다

취약성-스트레스 모델
특정한 장애에 취약한 타고난 성향(생물학적성향/심리적성향)와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환경조건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심리장애원인 이론

사회공포증
사람대하기를 두려워하고 자신의 어떤 점이 남에게 이상하게 보이지 않을까 두려워하며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으면서도 사회적 기술이 결여되어 기피하는 불안장애(발표 불안도 사회공포증에 포함)

자기애성 성격장애
잦은 과장과 타인의 요구에 대한 무감각, 남을 등치는(?) 행동이 잦으며 거만하며, 자신의 재능, 성취도, 중요성 혹은 특출성에 대한 과대적 느낌을 가지며, 대인관계 착취적, 자신의 목적을 위해 타인을 이용하며 타인에 대한 무관심한 성격장애

강박성 인격장애(Obsessive-Compulsive Personality Disorder)
활동과 관계에서의 몸에 밴 경직성, 결벽증, 정리정돈, 완벽성, 통제에 대한 과도하게 집착하고 감정의 억제, 규칙성, 고집, 완고함, 완벽주의, 융통성 결여, 감정표현이 인색하다. 대인관계에서 따뜻함이나 부드러움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모든 일에 합리적이고 형식적이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거리감을 주며, 주로 수직관계를 유지한다. 순서에 집착, 무슨 일이든 시간이 걸린다. 상대방에게 정확성을 요구하고 주변인과 가벼운 마음으로 교제가 안 이루어짐.

회피성 성격장애 (Avoidant Personality Disorder)
거절과 배척에 대한 극도의 예민하여 사회적으로 위축되는 특징. 사회적으로 은둔생활을 하지만 실제로는 남들과 안정되고 친밀한 관계를 갖기를 열망한다.
확고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대인관계만 이루려 하고 거절을 당하면 상처를 입고 비평, 만성적 근심에 기인한 사회 상호작용의 회피, 제한, 사회활동을 억제
어렸을 때 소심한 기질에 기인한다고 연구됨. 자신감 부족 열등감, 업무수행 시 이상할 만큼 생각에 몰두, 자신을 좋아한다는 확신이 없다.

의존성 인격장애
사소한 일도 자신이 결정하지 못하고 상대방의 주장에 따르며, 자신의 능력과 자질을 과소평가하고 몸에 밴 이기심과 보살핌을 받으려는 욕구가 강하며 거부당함에 대한 두려움이 큰 프로이트가 구강적 성격이라고 말했다.

다중인격 장애
둘 또는 그 이상의 각기 구별되는 정체감이나 인격의 존재로서 이러한 인격들이 반복적으로 행동을 조절. 특히 유아동기에 신체적 학대, 성적 학대를 받은 경우
※ 정체해리인 경우에는 동일 인물 내에는 잘 발달된 둘 또는 그 이상의 성격들이 교대로 발현한다.
 
건강염려증(Hyperchondriasis)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신체 징후나 증상에 대한 잘못된 해석을 근거로 자신이 심각한 질병을 갖고 있다는 두려움이나 그러한 생각에 집착하며 의학적으로 안심시켜 주어도 불안감이 지속되는 것.
아동기에 심각한 질병을 앓았거나 가족의 질병의 과거력이 있을 경우, 가까운 대상의 죽음 등이 연관

히스테리성 성격장애(Histrionic Personality Disorder)
과도하게 감정적이고 관심을 끌려는 인격장애
끊임없이 인정받고 싶어하고 다른 사람들이 관심과 주의를 끌려고 하며 자신이 중심에 있어야 한다.
흥분을 잘하고 극적이며 자기과시적, 허영심이 많다.
모습이나 행동이 상황에 어울리지 않게 성적 도발과 유혹적인 때가 많고 동성친구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경계성 성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정서, 행동 및 대인관계의 불안정과 자아성의 혼란으로 모든 면에서 변동이 심한 이상적 성격
정신병적 상태와 신경증적 상태의 경계 사이에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 붙여진 명칭
항상 위기상태에 있는 것처럼 보이며 어떤 위기상태에 있을 때 참을 수 없는 분노감을 나타내고 논쟁적이고 요구적이며 자신의 문제를 다른 사람에게 책임 전가하고 충동성이 강하며 통제를 못함.
충동형: 감정이 불안정, 아주 작은 일에도 심하게 화를 내거나 폭력을 휘두른다.
경계선형: 아이덴디티가 확립되지 않은 경우 다른 사람을 이상화시키다가도 비난하는 등 반응이 매우 극단적으로 변화

편집성 성격장애 (Paranoid Personality Disorder)
충분한 근거 없이 타인의 행동이 악의에 찬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하는 등 지속적인 의심을 하는 인격장애
타인에게 마음을 털어놓거나 가까워지는 것을 꺼리고 한번 품은 원한을 계속 간직함


- 심리학개론에서 발췌 


다행히 오픈북 방식이라 다 외우지 않아도 되지만, 본격적으로 이상심리를 배우게 되면 머리 좀 빠개질 것 같습니다.
뒤돌아 서면 까먹는 내 나이란...OTL... <- 야,야, 넌 원래부터 그랬잖아! 


반사회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 강박성 인격장애,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경개성 성격장애, 편집성 성격장애를 가진 것 같은 누군가에게서
4대강을 지켜냅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