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른이야기s/구스렁구스렁

제2의 천성 '습관' 바꾸기,

by 쀼? 2010. 3. 29.
728x90
반응형

텔레비전 K2에서 습관에 관한 교양 프로그램을 봤습니다. 작고 사소한 행동이라고 몸에 베어 습관이 되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고치기가 무척 힘들다는 실험 내용이 있었습니다.
습관을 고치기 원하는 지원자 여섯 명을 뽑아 습관을 고치는 시도를 했는데, 제게 아주 많이 도움이 되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습관 고치기, 습관 바꾸기

행동을 지속하는 것은 뒤따라 오는 이득 때문이다. 좋은 결과가 따라오는 행동은 지속할 미래 확률이 증가한다.



습관 고치는 3단계 방법
 

1. 자기 약속 - 나 스스로와 주변 사람에게 약속하고 선언한다.
2. 자기 기록 - 행동을 곧바로 기록하고 분석한다.
3. 자기 조절 - 문제 행동을 고치려고 계속 시도한다.


세부 실천 방법

습관인 행동을 자세히 기록하고 점수를 매겨서 스스로에게 상벌을 한다.
스스로에게 또 주위에, 습관을 고칠 것을 약속하고 선언한다.
기록하고 체크하는 것만으로도 내 습관을 바꾸는 계기가 된다.

습관 행동을 하는 심리적 원인을 찾아본다.
그 일을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만든다.
습관적인 행동을 나누어 하거나 줄인다.
힘들어도, 실패해도 계속하고 반복한다.


 

구체적 실례

1. 흡연 습관자 2명 : 담배를 피우기 전에 자리를 옮기거나 스트레칭 같은 다른 행동을 꼭 끼운다. 담배 피우는 숫자를 제한한다. 주위 사람에게 습관을 고칠 것을 선언한다. 담배를 피우면 바로 표시를 하고 매일 기록을 평가한다. 목표량을 초과해도 실망하지 말고 다시 도전한다.

2.  정리정돈 불가 : 아침과 저녁으로 정리하기로 계획을 세우고, 항목 리스트를 만들어 정리와 청소를 할 때마다 즉시 기록을 하고 점수로 환산한다. 목표 점수를 이루면 자신에게 상을 준다. 이 도전자는 메니큐어를 다시 바르는 것이 상이었다.

3. 지각 : 약속 시간에 늘 두 시간씩 늦어도 아무렇지도 않게 된 이 사람에게는 스스로에게 하는 벌도 미루고 안 하게 되었다고 한다. 일찍 일어나야 하는 이유(학원)을 만들었고, 약속 장소에 일찍 나가서 친구를 기다려 보기도 했다. 이 경우는 벌보다 상을 중점으로 줘야 할듯...

4. 폭식 후 구토 : 밥 먹은 시간과 양, 장소, 종류 등을 기록하고 점수를 매긴다. 기록을 보며 행동을 고치게 되었고, 잘 지켰을 때는 좋아하는 구두를 스스로에게 상으로 주었다.

5. 밥 대신 군것질 : 기록을 하다 과자 먹는 양을 확인하게 되자 더 스트레스가 되어 기록을 중단. 왜 군것질을 하게 되었는지 상담을 통해 알게 되었고, 과자에 의존하는 습관을 버리게 되었다.



이 습관 고치는 프로그램이 끝났을 때 참가자는 행동이 변한 건 물론, 표정이 밝아졌습니다. 한 가지를 버리고 여러 가지를 얻었다고 소감을 말하기도 했습니다. 나쁜 습관을 버리는 대신 좋은 습관이 생기고, 스스로를 대견히 여기며 자신감이 생기고, 행복해졌다구요.
참고로 습관을 만드는 평균 시간은 약 66일 정도라고 합니다. 모두 좋은 습관은 만들고 나쁜 습관은 버리시길 응원합니다!


습관에 관한 속담과 명언


습관은 제 2 의 천성으로 제 1 의 천성을 파괴한다. -파스칼-

습관, 처음은 거미줄 같지만 나중엔 밧줄 같아진다.

세 살 버릇 여든 간다.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일이든지 하게 만든다. - 도스토예프스키


습관은 버릇을 만들고, 버릇은 성격을 만들고,
성격은 인생을 만든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처음에는 사람이 습관을 만들지만 나중에는 습관이 사람을 만듭니다. 

출세하기 위해서는 정신보다도 습관이나 혹은 경험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그것을 너무나 늦게 깨닫게 된다. 그것을 깨달았을 때에는 이미 온갖 과실을 다하여 만회할 틈조차 없게 된다. 생각컨대 성공하는 자가 극히 드문 까닭도 이 때문이리라. -  라 브뤼에르

습관이라고 하는 것은 나쁜 행동에 대한 우리들의 감각을 둔하게 만드는 괴물인데, 한편으로는 착한 행동에도 아름답게 옷을 입혀 몸에 딱 맞게 해주는 상냥한 천사이다. - 셰익스피어

재미를 붙여야 새벽에 눈이 떠진다. 습관이 되면 삶에 힘이 붙는다.


728x90
반응형

댓글